본문 바로가기
꿀팁/Interest

미세먼지 오해와 진실, 미세먼지 팩트체크

by 달콤아빠 2019. 4.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입니다.

몇 년사이 심해진 미세먼지로 생활과 건강에 많은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하루 계획을 짤 때에는 최우선적으로 미세먼지 상태를 살펴보고 반영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좋은 날이 잘 없어서 가벼운 산책을 나가기도 어려운 요즘입니다...ㅠ.ㅠ

 

아이들과 반려동물이 함께 하는 가족이라면 미세먼지에 대해서 더더욱 신경을 많이 쓰고 또 조심해야하는데요.

제대로 알고 조금이라도 더 잘 대처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

우리가 숨쉬는 공기 속에는 수많은 먼지가 떠 다닙니다. 이중 지름이 10㎛ 이하의 먼지를 미세먼지, 지름이 2.5㎛ 이하의 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초미세먼지가 미세먼지보다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초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배출과 기상, 대기 중 오염물질에 의한 2차 생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영향을 주는 주요원인은 국내 배출과 국외 영향으로 구분되며, 월별(계절별) 기상조건에 따라 국내·외 기여도는 달라 진다고 합니다. 국내 배출에 있어 사업장 배출이 전국적으로 가장 많고, 수도권의 경우는 경유차 배출이 가장 많습니다. 국외(중국!!) 영향도 약 40~70% 정도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몇 년전 고등어 구이가 미세먼지 주범이라는 황당한 이야기로 고등어 구이를 자제해 달라는 이슈가 있었는데...그때에 비하면 그래도 지금은 어느 정도 납득은 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공기오염 수준은??

미세먼지가 심해져서 최근 몇 년간 최대 화두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만 이렇게 안좋은 건지 다른 주요 선진국들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자료를 확인해 보니 2017년 기준 서울의 연평균 농도는 PM10 44㎍/㎥, PM2.5 25㎍/㎥로 주요 선진국과 비교할 때 약 2배 정도로 높은 수준입니다. 

 

중국의 영향을 감안한다지만 2배면 생각보다 많이 안 좋네요.

미세먼지 농도외에도 우리나라의 공기오염도에 대한 흥미로운 자료가 하나 더 있습니다. NASA에서 2005년부터 2014년 세계 195개 도시의 이산화질소의 농도를 추적해왔는데 2014년 서울의 이산화질소 농도는 세계 5위였다고 합니다.

대기오염의 지표 가운데 하나로 활용되는 이산화질소는 자동차 배기가스와 공장 굴뚝 등에서 배출되는 물질로 나사가 공개한 지도에서 붉은색이 짙을 수록 농도가 높다는 뜻입니다.

 

나사가 공개한 대기오염 지도를 보면, 지난 10년 동안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의 대기오염은 개선된 반면, 한국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나빠지고, 중국은 많이 나빠졌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요인은?

1) 우리나라의 경우 바람의 세기와 방향, 온도에 따른 배출량 변화 등의 영향으로 봄과 겨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여름과 가을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여름철의 경우 폭염이 지속되면 광화학반응이 작용하기 쉬워져서 오존의 농도가 낮아지고 2차 생성 미세먼지 농도의 증가로 광화학 스모그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믿은 건 가을 뿐인가...)

 

2) 국외영향에 대한 검토를 위해 수도권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국내외 영향을 산정한 결과 국외 영향은 40~70%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16년 5~6월 기간 중 실시간 한-미 대기질 공동조사에 따르면 국외 52%, 국내 48%로 각각 절반 수준이었으며, ’18년 상반기 고농도 사례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외 영향은 32~69% 수준 으로 사례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3) 지구온난화도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농도 증가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극지방의 빙하가 녹으면 극지방과 유라시아 대륙의 온도차가 줄어들고 이는 유라시아 대륙의 풍속감소와 대기의 정체가 유발하여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늘어나게 된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미세먼지의 건강영향과 건강보호 수칙

1) 미세먼지 건강영향
미세먼지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어르신, 임산부, 호흡기계나 심혈관계에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을 미세먼지 민감계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아직 폐를 비롯한 장기들의 발달이 다 이루어지지 않아, 미세먼지가 어린이의 폐 등 장기 발달 및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아직까지 명확하게 기전이 밝혀지진 않았으나, 산모에게 노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들이 모체의 태반을 통해 그대로 태아에게 전달될 뿐만 아니라 산소나 영양분 공급 능력을 감소시켜 태아의 발달과 성장에 큰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어 저체중 또는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르신의 경우 당뇨, 고혈압 등 기저질환과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중증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가 더 악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세먼지는 폐렴, 폐암 발생을 증가시키고 폐기능을 저하시키며, 만성호흡기질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미세먼지(PM10) 농도가 10 ㎍/㎥ 증가할 때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인한 입원률이 2.7%, 사망률은 1.1% 증가하고 미세먼지(PM2.5) 농도가 10 ㎍/㎥ 증가할 때마다 폐암 발생률이 9%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혈관 등에 자극을 주어 심근경색, 허혈성심질환, 부정맥,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질환자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일반인의 경우도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이 될 경우,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심장질환이나 심부전의 발생이 증가하고 심혈관질환으로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 시, 평균 PM2.5 농도 10 ㎍/㎥ 증가할 때 사망률이 약 10% 증가함을 보였고, 이들 중 심혈관질환 연관 사망률은 3~76% 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PM10) 농도 10 ㎍/㎥ 증가시 뇌혈관질환 사망률이 10% 증가됨이 확인되었고, 미세먼지(PM2.5) 농도 10 ㎍/㎥ 증가시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발생 위험도가 80% 증가되고 뇌졸중 또한 20% 이상 증가시키며, 뇌혈관질환에 의한 입원률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건강보호 수칙
미세먼지에 대한 최선의 예방수칙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일반인의 경우, 외출이나 야외 활동을 할때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미세먼지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 임산부, 어르신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과 기존 호흡기질환, 심뇌혈관질환, 천식 환자의 경우,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했을 시 호흡곤란,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증상 발생 시에는 마스크를 즉각 벗어야하며, 기저질환자의 경우 사전에 의사와 상담한 후 마스크 착용을 결정해야합니다. (중요 포인트!!)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계절에는 평소에 다음과 같은 예방 수칙을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평소 일기예보 및 어플 등을 통해 주거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수시로 파악하고

(2)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시 외출을 자제하는 것(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일지라도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주의)이 좋음.

(3) 기저질환자는 기존의 호흡기질환, 심뇌혈관질환, 천식 등에 대해 적절한 치료 및 관리를 꾸준히 유지해야 하며

(4) 의사와 상의 후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식약처 인증)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5)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이후 기저질환 증상이 악화될 경우 반드시 병원 방문 또는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이외에 환경부에서 알기 쉽게 만든 고농도 미세먼지 7가지 대응요령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처음엔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찾아보다보니 생각보다 모르고 있던 내용들도 많았고 이해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도 많았습니다. 앱을 통해서 미세먼지 농도를 항상 체크하고 대응방법을 잘 익혀서 소중한 우리 가족 건강을 잘 챙길 수 있도록 해야하겠습니다. 환경부에서 발행한 "미세먼지 오해와 진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라는 자료에 많은 내용이 담겨있으니 한번쯤 정독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모두 노력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맑은 공기와 푸른하늘을 물려줄 수 있으면 좋겠네요.^^

포스팅이 너무 진지했던 것 같아 UV의 미세초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ㅎㅎ

 

 

*자료출처 

환경부(http://www.me.go.kr/cleanair/index.do)

KBS NEWS (http://d.kbs.co.kr/news/view.do?ncd=3203701)

질병관리본부 미세먼지의 건강영향과 건강 보호수칙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