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Interest

[장례절차] 삼우제, 사십구재, 탈상

by 달콤아빠 2019. 3.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 입니다.

이번 장인어른 장례를 치르면서 알게된 삼우제, 49재, 탈상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삼우제 

장인어른의 장례를 치르면서 삼우제라는 다소 생소한 용어를 처음 접해보았습니다.

주변 어르신께서 '삼오제'라고 지칭하셨는데 발인하고 3()일 째 되는 날, 돌아가신 후 5()일 째 되는 날에 제를 올린다는 의미로 '삼오제'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처음 접해본 예법이라 조금 더 알고 싶어서 공부해보았더니 삼오제는 흔히 잘못 사용하고 있는 표현으로 발인 후 세번째 '우제'를 드리고 성묘를 드리는 의미에서 '삼우제'가 올바른 표현이었습니다.


'우제'란 유교에서 시신을 매장한 뒤 죽은 자의 혼이 방황할 것을 염려하여 편안히 모신다는 의미에서 지내는 제사를 가리키며, 발인 당일에 지내는 제사를 초우, 그 다음날 지내는 제사를 재우, 셋째 날 지내는 제사를 삼우라고 합니다.


또한 기독교인의 경우 고인의 분묘가 잘 조성되었는지 살펴보는 날로써 꼭 3일째되는 날이 아니더라도 가족이 편한 일자로 날을 잡으시면 되고, 유교에서 유래된 삼우제라는 용어 대신에 '첫 성묘' 라고 구분하여 부르는 것이 취지에 맞다고 합니다.


삼오제(X) / 삼우제(O) / 기독교인은 첫 성묘


사십구재 四十九斋

'사십구재'는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날로부터 매 7일째마다 7회에 걸쳐서 49일 동안 개최하는 기도의식 입니다.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비는 천도(죽은 영혼이 좋은 곳에서 태어나기를 기도하는 것)의식으로 '칠칠일' 또는 '칠칠재'라고도 합니다.

흔히 제사를 생각하고 '사십구제'라고 많이들 쓰는데 재계할 재 자를 써서 '사십구'가 올바른 표현이라고 합니다.


신과 함께를 많이들 보셨을 텐데 이때 망자가 49일 동안 살아오면서 쌓아온 업에 따라 재판을 받고 지옥에 갈지 환생을 할지 결정을 받는 기간과 일치합니다. 사십구재를 통하여 돌아가신 분이 좋은 곳에서 태어날 수 있도록 명복을 비는 종교의식임과 동시에 남은 사람들이 고인을 기리는 전통의례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사십구재를 치른 후 일반적으로 탈상을 많이 하는데 유교적 상례에서 온 관념인 탈상의 역할도 동시에 하고 있어 상을 당한 유족들은 사십구재를 종교의식 이전에 전통적 탈상의례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사십구제(X) / 사십구재(O)

▶종교적 천도의식, 유교적 탈상의례, 전통적 억울하게 돌아가신 망혼을 위로하고 산자들의 슬픔을 해소


탈상

위에서 잠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탈상의 경우 예전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은 예법으로 과거에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3년까지 상복을 입고 묘를 지키며 여러 제사를 올리던 삼년상에서 요즘 삼우제를 지내고 바로 일상으로 복귀하거나 사십구재 혹은 돌아가신 후 100일 되는날에 탈상하는 등 현실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많이 간소화된 추세입니다. 

삼년상을 치르는 동안 경제활동이 곤란해 지기 때문에 1969년에 최대 100일 이내로 치르라는 것으로 건전가정의례 준칙으로 제한하여 법률로 권고되었고 이에 일반적으로 사십구재를 치른후에도 돌아가신 분에 대한 예를 더 표하고 싶을 경우 권고하는 최대기한인 100일째 탈상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원 분들은 회사에 탈상휴가가 지원되는 경우가 있으실텐데요. 각 가정마다의 기준에 맞게 탈상을 진행하시는 사항이니 종교, 가정사정 등을 고려하시어 탈상 일자를 정하시어 진행하시고 휴가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장례 발인 후 치르는 삼우제, 사십구재, 탈상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관련 장례 의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행하며 이를 통해 고인에 대한 슬픈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래고 남은 가족분들도 몸과 마음을 잘 추스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출처 : 한국 일생 의례 사전, 한국 민속 대백과, Unsplash, Freeqration

관련 포스팅


아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달콤아빠의 Real Sweet Momen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