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Interest

여권 빨리 만드는 방법 3가지 (인천공항/외교부/구청)

by 달콤아빠 2019.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 입니다.

오늘은 긴급히 여권이 필요할 때 최대한 빨리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권 빨리 만드는 방법 3가지 

▲해외 여행의 최우선 필수 준비물 여권!! 


해외 여행을 떠나기 3일전 혹은 2일전 여권이 없는 것을 발견했다면?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당일 여권의 유효기간이 다 지난 것을 발견했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한 순간들입니다. 

열심히 계획한 여행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릴 수도 있는 상황인데요. 

바로 얼마전 처제가 여행 출발 4일 전에 여권이 안보이는 것을 알게되어 온 가족이 집안을 다 뒤지고도 못 찾아서 멘붕이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럴 때 당황하지 않고 남은 시간에 따라 잘 대처한다면 무사히 여권을 확보하여 여행을 잘 다녀올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번에 알게된 사실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여권 빨리 나오는 구청 (3일 이내로 발급)


첫 번째로 각 지역의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빠르게 여권 발급 신청을 하여 받는 방법 입니다.

시간만 허락한다면 제일 일반적인 방법이고 그 만큼 확실한 방법입니다.

나머지 두가지 방법은 사실 긴급성에 대한 검토가 있기에 만에하나 안 될 경우의 리스크가 존재하거든요.

다행히 처제는 이 방법으로 화요일 오후에 신청하여 목요일 오후에 수령하여 여행일정을 신나게 소화 중 입니다. ㅎㅎ


여권 발급 신청 시 주소지에 상관없이 가까운 구청이나 여권 발급소에 가서 신청을 하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여권발급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가면 가족이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성인이시면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아야 하니 참고하세요. 


여권 수수료는 10년 48면 복수여권의 경우 53,000원이고 1년 단수여권은 20,000원 입니다.

신분증, 수수료, 여권용 사진 1매를 가지고 찾아가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2. 외교부 48시간 내 긴급 여권 발급 서비스


두 번째로 외교부의 48시간 이내 긴급 여권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아래 신청요건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긴급 사유에 해당할 시 가능한 방법입니다.

일반 여행의 사유로는 이 서비스를 받을 수가 없다고 하니 신청사유에 해당하는지 잘 살펴보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재발급을 빨리 받는 경우 3일이면 받는 요즘 2일 발급요청을 할 경우는 잘 없을 것 같지만, 그대로 하루 차이로 여행 가능 여부가 결정될 경우 이용할만한 서비스 입니다.


*교부 링크 : http://www.passport.go.kr/new/issue/emergency.php


3. 여행 당일 인천공항 긴급 여권 발급 서비스 (당일 or 하루전)


세 번째 방법으로 인천공항 긴급 여권 발급 서비스입니다. 

외교부의 48시간 내 발급 서비스와 같이 긴급 사유가 인정될 경우 단수여권 발급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긴급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인천공항 내에 있는 외교부 영사 민원 서비스 사무실을 찾아가야하는데 방문전에 미리 연락처로 전화하셔서 여권 만드시는 분의 신분조회을 의뢰하고 발급 요청 사유등을 미리 확인하신 후 도착해서 여권을 찾아가시면 더욱 빠르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긴급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사유서는 현장에서 작성 및 제출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신분증, 여권용 사진 2장, 구여권 or 초청장 등도 잘 챙기셔야 하구요. 여권용 사진이 없으시면 신청하는 곳 앞에 사진 찍어주는 기계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운영 시간 전에 도착하신 분이시면 대기인원을 적는 표에 적어놓고 기다리시면 운영 시작 시 순서대로 처리가 됩니다.

여권 발급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혹 비행기 시간이 안 맞으시면 하루 전날 방문하셔서 발권 요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사항으로 공식적으로는 일반여행은 긴급사유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급하게 여러 분들의 경험을 찾아보니 당일 신청 시 항공권과 호텔 예약증 등을 제시하면 직원분께서 금전적 손해 등일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감안해서 대부분 긴급 사유로 처리해주시고 있는 것 같으니 참고하세요. 

원칙대로 하면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이니 진짜 당일날 급하게 발생한 사유가 아니면 위 두가지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안전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긴급 여권 발행에 대한 세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여행 전 여권 분실이나 기간만료로 인해서 기다리던 여행일정을 취소하는 사태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면서 긴급 여권 발급 방법 알아보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여행 잘 다녀오세요~~^^



아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달콤아빠의 Real Sweet Momen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