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Interest

[좋은 글] 재능이 아닌 노력에 칭찬하라

by 달콤아빠 2019.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 입니다.

오늘은 아이들 교육 시 칭찬과 관련된 좋은 글귀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재능이 아닌 노력에 칭찬하라


악필이지만 좋은 글귀를 보면 이렇게 노트에 써보고 있습니다.ㅎ

일반적으로 칭찬을 할때는 잘함을 결과를 그 재능을 칭찬하게 되기가 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과정을 노력을 그 자세를 칭찬하는 것이 아닌가 깨달음을 주는 글귀였습니다.


첫째 우빈이 ㅎ


본 글과 관련해서 얼마 전 EBS의 교육 다큐멘터리에서 아이들에게 칭찬하는 방법에 대한 실험을 한 것을 보았습니다. 단순히 칭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어떤 점을 칭찬하는 지에 따라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 그룹에게는 단지 문제를 잘푼다는 점을 칭찬하였고 두번째 그룹에게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에 대해서 칭찬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어려운 문제와 쉬운 문제를 선택하여 풀 수 있도록 하고 결과를 보았더니 첫 번째 그룹의 아이들은 쉬운 문제를 선택, 두번째 그룹의 아이들은 어려운 문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둘째 지훈이 ㅎ


첫번째 그룹은 다시 문제를 잘 푼다는 칭찬이 듣고 싶어 어려운 문제는 회피하는 선택을 하였고, 두번째 그룹은 문제를 열심히 푸는 그 자세에 대한 피드백이 있었기에 어려운 문제에도 도전을 할 용기를 갖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글귀와 다큐멘터리를 보고나니 칭찬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좋은 방향으로 잘 생각해서 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 육아 및 교육 시 칭찬뿐만 아니라 나자신 주변 사람들에게의 칭찬도 조금 더 생각하고 잘 할 수 있도록 고민해보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아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달콤아빠의 Real Sweet Momen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