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Interest

발바닥 티눈, 사마귀 완치!! 쉽고 깔끔한 치료 방법 (feat.티눈밴드)

by 달콤아빠 2021.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입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일로 인해 독일에서 생활을 하게 되어 이래저래 준비한다고 정신이 없어 블로그 포스팅을 잘못했었는데 짬짬이 다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ㅎ 

(그사이 카카오 이모티콘 기능이 생겼네요 ㅎㅎ 굿 ㅎㅎ)

 

최근에 달콤아빠는 여러 가지 일들이 많았는데요. 그중에 하나의 사건은 발바닥 티눈!!(혹은 사마귀?!!)입니다.

티눈은 어떻게 생겨나는 걸까요?

티눈(사마귀) 발생 원인

일반적으로 발바닥에 자극이 넓은 부위에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굳은살이 되고, 이러한 자극이 일정 부위에 집중되면 나타나게 되는 게 바로 티눈이나 사마귀라고 하네요. 저는 올해 들어 오른쪽 발바닥 밑에 작게 티눈 같은 것이 생겼습니다.

 

티눈이 생긴 이유를 생각해보니 발에 딱 맞는 로퍼를 신었을 때 이 부분에 자극이 되어 티눈으로 발전한 것 같습니다. 증상이 조금씩 안 좋아진 날은 로퍼와 같이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었을 때였던 것 같습니다. 결국 너무 핏한 신발을 신고 오래 걷게 되면 티눈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아지는 거죠. (편안한 신발을 신거라... 닥마 같은 발 고문 신발 말고...)

 

정말 초기에 생긴 티눈은 굳은살이 엄청 자그마하게 생긴 것 같았습니다.

아무런 통증도 없고 그냥 조금 딱딱한 살이 잡히는 그런 느낌.

문제의 티눈

 

그런데 애가 어느 날 엄청 아픈 고통과 함께 존재감을 뽐내기 시작합니다.

아... 좀 있으면 독일에 가서 생활해야 하는데 이런 골칫덩어리와 함께 가기엔 매우 곤란한 상황...

좀 귀찮지만 힘들어지기 전에 제거하기로 마음을 먹고 치료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티눈(사마귀) 치료 방법

티눈 혹은 사마귀의 제거/치료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① 액상형 티눈 약 활용

② 밴드형 티눈약 활용

③ 병원 치료 (냉동치료, 레이저 수술, 칼 절 수술 등)

 

수술은 무서우니 우선 간단히 약국에서 티눈 약을 구매해서 조치해보기로 마음을 먹고 치료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액상형과 밴드형 중에서는 아무래도 액상형은 여러 번 바르면서 치료를 해야 해서 번거로울 것 같아서 하루 종일 붙이고 있을 수 있도록 밴드형 티눈 약을 구매했습니다.

 

3500원에 6매가 들어있는 제품이네요 ㅎ

티눈을 연하게 해 줄 살리신산이 피부 보호용 밴드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티눈과 굳은살 사마귀 모두 제거 원리는 동일하니 모두 처리가 가능합니다 ㅎ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ㅎ

밴드 제품은 약국에서 약사님께서 추천해주시는 걸로 사용하시면 무방할 것 같습니다.

 

 

 

사용방법을 보면 쉽고 간편해 보입니다.

제거해야 하는 티눈 뿌리의 깊이가 상당히 깊게 표현되어 있는 점이 조금 무섭습니다...ㅎㅎ

저렇게 깊게 파내야 한다고?!!

 

티눈이나 사마귀나 대충 비슷한 녀석들인데 사마귀의 경우 작은 피딱지와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살펴보면 약간의 피딱지가 살짝 보여서 제 발바닥에 난 녀석은 사마귀인가 싶기도 한데 발생원인이나 조치 모두 동일하게 처리 가능한 듯해서 크게 상관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밴드는 이렇게 달걀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발바닥에 붙일 때를 고려해서 이런 형상을 취한 것 같은데 실제로 붙여서 사용할 때 상당히 안정적으로 잘 붙어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5월 12일. 치료를 위해 처음 밴드를 붙인 날.

환부에 이렇게 밴드를 붙여줍니다. 이때부터 다 나을 때까지의 경과를 보여드릴게요.

사진을 보면 조금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그냥 심심풀이로 보시고 계신 분은 뒤로 가기 추천드려요.

물론 티눈 관련해서 올라와 있는 다른 분들의 사진에 비하면 양호하긴 합니다^^;;;

 

5월 13일. 치료 2일째.

하루가 지났더니 살이 하얗게 변하면서 연해졌습니다.

설명서에는 2~5일 만에 밴드를 교체하면 된다고는 되어있는데 걸어 다니고 하니 이틀 정도 쓰면 갈아줘야겠더라고요. 샤워도 해야 하고 하니 사실 3일 이상 사용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연해진 살을 손톱깎기로 제거했습니다.

피가 조금 비쳐 보이고 아프기도 해서 중단하고 새 밴드로 교체했습니다.

 

 

 

5월 14일. 치료 3일째.

어제 피가 비치던 부분은 구멍처럼 변했습니다.

 

 

 

5월 15일. 치료 4일째.

살이 부드러워진 게 잘 보이네요.

 

 

조금 더 용기를 내서 제거하는 부위를 늘려봅니다.

제일 바깥쪽 피부층과 안쪽 피부층까지 제거했습니다. 피부층의 차이가 확실히 보이네요.

 

 

 

5월 16일. 치료 5일째.

환부 깊이 방향으로 연해지는 느낌이 좀 줄었습니다.

아무래도 주변부와 깊이방향 제거를 함께 조금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넓게, 조금 더 깊이!!

또 피가 살짝 배어 나옵니다. 설명서에서는 아프지 않은 한에서 제거를 하라고 하는데 피가 나올 정도가 되면 좀 아픕니다. ㅠ.ㅠ 이렇게 제거하는 게 맞나 하는 의문감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분들 경험을 찾아보니 피가 줄줄 흐르는 경우도 있네요. 그렇게 많은 피는 보고 싶지 않아 이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5월 17일 치료 6일째.

환부에 작은 피딱지 같은 게 생겼습니다. 환부 제거 시 저렇게 피딱지 군이 형성되는 경우에는 티눈이 아니라 사마귀라고 하던데, 사실 치료방법이 달라지는 게 아니라 구분하는 게 의미가 있나 싶긴 합니다. 어찌 되었든 오늘도 제거(치료)를 시작해봅니다.

 

 

 

저 빨간 부위가 뿌리입니다. 

손톱깎이로 좀 깎아내고 핀셋으로 당겨서 조금씩 뽑았습니다.

 

 

 

뿌리는 조그만 살덩이 같은데 빼낼 때 좀 아파요...

피가 뭍은 살덩이... 얼추 다 빼낸 것 같은데 판단이 안되기도 하고 통증이 생각보다 좀 있어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냥 처음부터 병원 가서 조치를 받을 걸 싶기도 하고...ㅎㅎ

 

5월 18일. 치료 7일째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니 다행히 잘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피부층이 드러나 있으니 감염 방지를 위해 항생제 연고를 잘 발라주라고 처방받았습니다.

 

 

5월 19일 치료 완료 후 1일째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하루가 지났습니다.

피부가 조금 안정된 느낌입니다.

 

 

5월 20일 치료 완료 후 2일째

연화시켰던 피부 부위가 들떠서 분리되기 시작합니다.

 

 

5월 21일 치료 완료 후 3일째

연화되어 떨어진 피부 껍질 부위가 점점 더 넓어지네요.

 

 

5월 23일 치료 완료 후 5일째

떨어진 껄집부가 이제 찢어지기 시작합니다.

걸어 다니다 보니 이런 것 같은데 껍질이 접히고 당겨지고 하면서 좀 아파서 깔끔하게 잘라내었습니다.

 

 

 

5월 28일 치료 완료 후 10일째

환부 주위가 딱지처럼 해서 떨어지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떨어지면 좋겠지만 달랑달랑 붙어서 걸을 때 조금 불편한 느낌이 있어서 그냥 떼 버렸습니다.

 

 

좀 보기 싫었던 딱지부가 깔끔하게 떨어져 나가고 새살이 돋아 있네요.

 

 

 

6월 6일 치료 완료 후 19일째 현재

이제 발바닥이 거의 복구가 되었습니다.

걸을 일이 많아서 조금 불안했는데 다행히 살이 다시 잘 나왔네요.

 

티눈 & 사마귀 치료 후기 

다행히 티눈이 크지 않아서 티눈 밴드를 통해서 비교적 쉽고 깔끔하게 잘 치료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증상에 따라 알맞은 치료방법을 선택해야겠지만 크게 심하지 않은 발전 초기 단계의 티눈이나 사마귀는 티눈 밴드를 통해서 치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불편하지 않고 간편하게 제거가 가능했습니다.

병원에서 수술을 하게 되면 며칠 동안 걷기가 힘들다고 하던데, 해당 증상이 있는 게 발견되면 빨리 치료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모두들 발 건강을 잘 챙기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티눈&사마귀 쉽고 깔끔하게 제거하기 포스팅 끝!!

 


글이 조금이라도 재미있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 을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관심이 담긴 댓글, 언제나 감사하고 환영합니다~^^

Real Sweet Moment by 달콤아빠

 

반응형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