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Book

[도서리뷰] #13 트렌드코리아 2019

by 달콤아빠 2019.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예측을 꽉꽉 담아서 매년 발행해 주는 트렌드 코리아!! 올해의 중간이 지난 시점이지만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그 해에 대한 예측과 그 다음 해분의 책을 발행하면서 지난해의 예측이 얼마나 잘 들어맞았나 되짚어보는 내용이라 연초나 연중이나 읽는 시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ㅎㅎ

 

트렌드코리아 2019, PIGGY DREAM

그 해의 띠를 이용해서 주제와 단어를 연결해서 챕터를 엮는 방식이 재미있습니다ㅎㅎ

올해는 PIGGY DREAM이네요.^^

Play the Concept

Invite to the 'Cell Market'

Going New-tro

You Are My Proxy Emotion

Data Intelligence

Rebirth of Space

Emerging 'Millennial Family'

As Being Myself

Manners Maketh the Consumer

 

인터넷을 해도 유머사이트 정도만 기웃거리는 지라 몇 년 전부터 트렌드는 이 책을 통해서 글로 배우고 있습니다.ㅎㅎ

YOLO, 소확행, 케렌시아 등의 단어들도 트렌트 코리아를 통해서 알게 되었었구요 ~ㅎㅎ

 

2018년 트렌드 복기 ㅎ

사실 그냥 생활하면서 당연하게 느끼고 지나치기 쉽지만 책을 보다 보면

'아 그랬지' 하고 흐름을 같이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근 3년간의 큰 흐름은 비슷하지만 매년 현상이 더 발전하거나 옅어지게 되는 변곡점이 보입니다.

 

"소확행이 가져온 긍정적 취지는, 내 행복의 기준이 남들과 다른 만큼 타인의 다름도 받아들이고 다양성을 인정하자는 것이다."

"치킨이 먹고 싶을 때 고민 없이 시켜 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행복인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ㅋㅋㅋㅋㅋ 

인생의 진리가 담겨있네요. 이렇게 대단한 책입니다.ㅎㅎ

 

'골디락스'에 대한 이야기도 알게 되었고,

대리 연애를 다루면서 소개된 '하트 시그널'이라는 예능프로그램에도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재미있습니다. 진짜 연애할 때 느낄 수 있는 간질간질한 달콤함을 대리로ㅎㅎㅎ

 

집안일을 줄여주는 신의 물건!! '3 신 가전'!! 

최근에 로봇청소기를 사면서 우리 집에도 3신 가전 시대가 시작되었는데요.

진짜 짱입니다. 진짜 3 신기 얘들은 필수입니다.

가정의 평화를 지켜주는 갓갓 고마운 친구들 ㅎㅎ

아직 안 사신 분들 있으시면 빨리 사세요!! 두 번 사세요!!ㅎㅎ

 

"나를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해서 나의 삶에서 남을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가 본인의 자존감을 더욱더 향상시키는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 

결국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느낀 이들이 다양성의 중요성도 체득하게 되는 것이다."

 

"자존감은 비교 우위와 상관없이 자기애와 자기만족만으로 도달할 수 있는 감정이다. 

자존감의 핵심은 자신의 장점은 물론 약점과 단점까지 정확하게 파악하면서도

그러한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여전히 사랑하며 신뢰한다는 점이다."

 

자존감. 진짜 중요한데요. 

저는 자존감이 좀 낮은 편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유가 없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예민하게 굴 때가 많은 것 같아요 ㅠ.ㅠ

자신에게 집중하고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아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읽고 나서

특정 분야에 편중된 시선이 아닌 사회 전반에 대해 주요한 변화점, 의미 있는 트렌드 현상에 대한 분석, 의미 파악 및 설명, 그리고 그 후에 대한 예측으로 이루어져 있어 트렌드 파악을 위해 재미로 가볍게 보기 좋은 책 같습니다. 그 와중에 여러 가지 잡다한 교양 지식도 쌓이구요 ㅎㅎ

 

모두들 하니까 나도 해야지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 싫어서 트렌드에 휩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진짜 해보고 싶은 건 대부분 유행이 지나고 나서 뭐가 그렇게 좋아서 그랬나 싶어서 뒤늦게 해보기도 하는 편이에요 ㅎㅎ 트렌드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왜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히 알고 있는 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내년에도 잘 부탁해요 트렌드 코리아!! ㅎㅎ

 

트렌드 코리아 2019
국내도서
저자 : 김난도(Kim Ran Do),전미영,이향은,최지혜,이준영
출판 : 미래의창 2018.10.24
상세보기

공감과 관심이 담긴 댓글, 언제나 감사합니다.

Real Sweet Moment by 달콤아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