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Computer

쉽고 간편한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부터 포맷, 클린 설치 따라잡기

by 달콤아빠 2019. 3.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 입니다.

최근 아버지께서 사용하시는 컴퓨터가 버벅되서 포맷 후 윈도우10 클린설치를 해드렸습니다. 

컴퓨터 수명이 오래되다 보면 아무래도 한번쯤 포맷을 후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컴퓨터가 다시 살아나는 느낌입니다.


항상 컴퓨터를 잘아는 친구에게 포맷을 부탁하다가 이번에는 직접하는 방법을 찾아가면서 해봤는데 생각보다 간편하고 쉬워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진짜 쉽게 가능하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 따라해 보세요.^^


쉽고 간편한 윈도우10 클린 설치 방법

1.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우선 윈도우10을 설치할 USB를 만듭니다.

8 GB의 용량을 지닌 USB가 필요하며 아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페이지 링크에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신 후 가이드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 지금 도구 다운로드 링크



1)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선택하신 후 관련 사용조건 동의하시고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선택합니다.



2)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에서는 아키텍처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 하신 후 선택해주시고, 사용할 미디어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2-1) 자신의 컴퓨터 아키텍처 확인은 윈도우 탐색기-내PC-마우스 오른쪽 클릭-속성을 누르셔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는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에서 확인가능)

제 컴퓨터의 경우 64비트 운영체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준비하신 USB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윈도우10 설치용 USB 드라이브 준비가 완료됩니다.


2. 윈도우10 설치하기

1) 우선 컴퓨터를 부팅하실 때 BIOS Setup에 들어가셔서 부팅 순서를 조정해주셔야 합니다.

각 컴퓨터 마다 키가 다를수도 있는데 우선 제컴퓨터는 "F2" 키를 부팅 시 눌러주면 Setup 페이지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2) Boot창으로 가셔서 USB를 제일 처음 부팅순서로 설정해 주시고 세이브 후 부팅합니다.

부팅 시 위에서 만든 설치용 USB를 꽂은 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설치할 언어 및 키보드 형식은 한국어로 맞춰져 있으니 기본 값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을 누르시고 지금설치를 클릭합니다.


4)  설치를 시작하면 윈도우 정품 인증이 뜨는데 관련 보유하신 키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정품인증 키는 설치 후에도 입력 가능하니 추후 다 설치를 하시고 인증하시려면 제품 키 없음을 선택하시고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5) 다음으로 원하시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시면 저는 간편하게 Home 에디션을 선택해서 진행 하였습니다.


6) 컴퓨터 최적화를 위해서 하드 드라이브 파티션 포맷을 진행한 후 클린 설치를 진행합니다.

*주의) 중요자료들은 미리 외장하드나 다른 파티션에 옮겨 놓으시고 진행이 필요합니다


7) 포맷 진행이 완료된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8) 이제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처음 BIOS 셋업과 같이 "F2키를 누르셔서 부팅순서를 Hard Drive가 최우선 순위로 다시 변경해주시고 부팅을 진행해 주세요. 이 작업을 안하시면 설치 USB로 부팅되어서 설치페이지가 다시 나오니 잘보시고 설정해 주세요.


9) 벌써 설치 완료??!!

평소 사용하시던 설정 셋업과 프로그램을 깔아주시면 윈도우10 클린 설치 완료 입니다.^^


마무리


최대한 쉽게 설명드린다고 진행과정을 다 보여드린다고 사진 수가 좀 많아졌는데 실제 작업해주셔야하는 부분은 많지 않습니다.
BIOS 셋업이 뭔가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시면 핸드폰 설정 건드리는 것보다 훨씬 더 쉬워요!!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작업하시는 시간은 다르겠지만,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부터 하드디스크 포맷, 윈도우10 신규 설치까지 넉넉잡아 2시간 정도 걸렸으니 참고하시구요.

이상으로 쉽고 간편한 윈도우10 클린설치 따라잡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S. 부모님 PC가 버벅대고 느려졌다면 클린설치 한번 해드리세요. 효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ㅎㅎ 
(부모님 PC 6년 사용하셨는데 포맷 처음 해드리고 효도했다고 뿌듯해하고 있는 달콤아빠 올림...)


아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달콤아빠의 Real Sweet Momen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