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Blog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및 노출 확인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설정

by 달콤아빠 2019. 1. 21.
반응형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및 노출 확인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설정



안녕하세요. 달콤아빠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원활한 검색 노출을 위한 작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치 않아도 검색이 되기는 한데, 이렇게 등록을 해주면 검색 봇이 작업을 할 때 좀더 원활히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등록하면 관련 내 블로그(혹은 웹사이트)의 최적화를 위한 진단도 받을 수 있으니 차근차근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먼저 알아본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과 거의 유사하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방법]

1. 우선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합니다.

아래 Red Box와 같이 사이트 추가 란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버튼을 눌러줍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해야 관련 기능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하시어 메타태그를 복사해 주세요.


3.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스킨 편집을 클릭하신 후,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4. <head> 항목 뒤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하여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5.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돌아와서 확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됩니다.

노출이 잘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네이버측 설명이 함께 보이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도 네이버 블로그 대비 뒷페이지로 위치하게 된다고 합니다.


6. 등록 후 사이트 간단 체크를 조회한 결과 입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정상적으로 잘 접속되고 있는 상태라고 하네요 ㅎㅎ


7.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잘 수집되고 있다고 하지만 진짜 검색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그래서 추가적으로 검색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ㅎㅎ

아래와 같이 "site:블로그 주소" 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검색기준을 최신순으로 해서 보면 블로그에 등록된 글이 제대로 검색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잘되고는 있네요 ㅎ 실제 검색으로 방문해주시는 분은 거의 없지만...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가는 와주시는 분들이 늘어날거라 희망을 가져봅니다 ㅎ


[RSS 제출 등록]

지금까지 등록한 것만 해도 충분하지만 하는 김에 하나만 더 챙겨보았습니다.

바로 RSS 제출 등록인데요.

RSS가 무엇인가 해서 알아보니 'rich site summary(풍부한 사이트 요약)'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초간편 배급)' 등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웹사이트 간에 자료를 교환하거나 배급하기 위한 XML(확장성 생성 언어) 기반의 포맷을 말한다고 하네요. (두산백과 참조)

결국 RSS를 통해서 관련 정보를 쉽게 받아볼수 있도록 해주는 하나의 포맷 도구입니다.


아래는 RSS 수집 정책에 대한 네이버 안내 글입니다.

내용을 보면 RSS 수집을 위해 위에서 우리가 진행한 도메인 소유에 대한 확인이 필수적이며, 원활한 정보의 생산과 소비을 위해 소유확인이 진행된 도메인에 한해 RSS 수집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진다는 내용입니다.



원활한 검색을 위해 RSS 제출 등록도 함께 진행해 보겠습니다.

등록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여 요청에 RSS 제출 항목을 클릭합니다.

블로그 주소의 뒤에 /RSS를 추가로 기입하여 확인을 눌러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등록 및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 관련 포스팅은 상세 통계에 대한 플러그인 활용 방법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드셨으면 아래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